본문 바로가기
  • ELECTRONIC POP / INDIE POP / SYNTHESIZERS / VSTIs
MUSIC/Electronic Pop

New Oder의 Your silent face 이야기

by Celluloide_Korea 2022. 2. 10.
반응형

요즘은 이미 잘 알려진 밴드라 굳이 부연 설명이 필요없는 New Order.
필자는 New Order 앨범 중에서는 일렉트로닉한 사운드가 아주 잘 어우러진 Technique를 가장 좋아하고 최고로 꼽지만, 그 전에 Joy Division 스타일에서 벗어나서 보다 일렉트로닉한 접근을 하기 시작한 앨범이 1983년에 발표한 2번째 앨범인 Power, Corruption & Lies이다.

 

New Order - Power, Corruption & Lies (1983)

1. Age Of Consent
2. We All Stand
3. The Village
4. 5 8 6
5. Your Silent Face
6. Ultraviolence
7. Ecstasy
8. Leave Me Alone

 

이 앨범에 수록된 곡들의 경향을 보면 New Order 음악의 위상이 전환되는 과정이라는 느낌이 많이 난다. 본 앨범에는 Joy Division 스타일의 기타 위주 사운드(그러나 전반적으로 밝아진 느낌의)에다가 신디사이저와 드럼신디사이저/일렉트로닉 드럼머신을 사용한 곡도 여러 곡이 있는데, Your Silent Face는 그중 완전히 일렉트로닉쪽으로 가려고 노력한 사운드이다.

Your Silent Face (2015 Remaster)

https://www.youtube.com/watch?v=MEl0Chq36lc

Your Silent Face에서는 New Order가 본 앨범 이후로 점차 많은 부분에 사용하기 시작한 신디사이저를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고, 특히 기존의 어쿠스틱 드럼셋이 아닌 Simmons SDS-V 같은 드럼신디사이저/일렉트로닉 퍼커션을 전적으로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New Order는 이 곡을 제작하면서 당시로서는 최신 장비에 속하는 아날로그 시퀀서를 사용했다. 시퀀서가 신디사이저의 일부로서 내장된 Voyetra-8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를 사용한 시퀀서 플레이가 특징이었다. 요즘에는 '시퀀서 플레이'라는 것 자체가 별로 특이할 것이 없지만, 80년대 당시에는 아날로그 시퀀서를 Kraftwerk나 Tangerine Dream 등의 독일 일렉트로닉 뮤지션들이 적극 활용했다.

Simmons SDS-V 드럼신디사이저

드럼사진 옆의 저 박스가 드럼 신디사이저 본체임. 나머지는 사실 신호입력용의 패드인셈. SDS-V는 1981년에 시판되었으니, New Order는 나온 지 얼마 안된 신제품을 작업에 투입한 셈.

반응형



Sequential Circuit사의 Prophet-5 & Poly-Sequencer

Octave-Plateau Voyetra-8 

Octave-Plateau사의 Voyetra-8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건반 뒤의 박스가 신디사이저/시퀀서 본체이다. 건반은 요즘 미디키보드처럼 연주/입력용.

 

New Order가 사용했던 시퀀서는 Octave-Plateau사의 Voyetra-8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시퀀서와 Sequential Circuit사의 Prophet-5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용으로 나왔던 동사의 Polysequencer(폴리시퀀서)이다. 이 당시의 시퀀서는 유저인터페이스라고는 노트값을 입력하기 위한 컨트롤 노브와 버튼, 그리고 LED로 숫자가 디스플레이되는 작은 창이 전부라서 이것을 보고 일일이 음을 입력하는 방식이라 대단히 불편하고 번거로운 작업이었다.

Voyetra-8

Bernard Sumner(버나드 섬너)는 후에 인터뷰에서 이 시퀀싱 작업을 '대단히 사용하기 힘들었다.'라고 여러 번 말하기도 했다. 그리고 New Order를 소개하는 TV 방송에 출연한 버나드는 이러한 시퀀싱 작업을 설명하자, 사회자가 'New Order는 그러면 컴퓨터 프로그래머입니까? 뮤지션입니까?라고 물어보기도 했다. 이에 대해 버나드는 대답하길 "아니 그 둘중의 어느 하나도 아닙니다." 사회자가 '그럼 뭡니까?'라고 되물어보자, 버나드는 '은행강도'라고 대답했다.

 

ARP Omni-2

ARP Omni-2

Joy Division 시절부터 스트링 전용으로 사용해 오던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이며 Atmosphere 등의 곡에서 사용했고, New Order 초기에도 사용했다. 이후 공연중 도난당한 뒤로, ARP Quadra로 업그레이드!

 

E-mu Emulator

E-mu Emulator

본 앨범에서 사용했으며 Your Silent Face의 중간에 나오는 오보에 소리는 오보에 소리를 샘플링해서 에뮬레이터로 연주한 소리이다. New Order는 E-Mu Emulator를 초기부터 중반기까지 많이 사용했으며,  대표적인 명곡 Blue Monday의 Choir소리가 Emulator로 연주한 것이다.


아래의 동영상은 New Order가 앨범 발매후 BBC 스튜디오에서 한 라이브인데, Gillian이 Voyetra-8의 키보드를 연주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곡명은 본 앨범에 수록된 곡인 Age of conscent.

 

https://www.youtube.com/watch?v=0VcGJZpfl1c

 

Your Silent Face는 한 마디로 과거와 미래가 적절히 섞여있는 중간지점이었다. 연주 스타일면에서 보면 기존의 드럼+기타+베이스기타+키보드라는 구성과는 전혀 거리가 먼 구성이었는데, 중후하게 내려치는(사실은 프로그래밍된) 드럼의 킥과 리버브를 대폭 살린 스네어로만 구성된 비트위에 버나드가 온 힘을 기울여 만들어낸 신디사이저 아르페지오 시퀀스, 그리고 곡 전면에 웅장하게 깔리는 Gillian의 신디사이저의 스트링/패드 연주와 New Order 데뷔 앨범의 Truth에서 사용한 적이 있는 너무나도 소담스럽기까지 한 버나드의 멜로디카 연주까지. 당시의 곡으로서는 꽤 혁신적이었다.

New Order의 드러머/신디사이저 담당인 Stephen Morris(스테픈 모리스)의 말을 들어보자.

"우리는 늘 Kraftwerk를 좋아했습니다. 사실 Your Silent Face의 작업중 임시 곡명은 'KW1'이었습니다. KW1은 “the Kraftwerk one”의 약자였습니다. 당시 우리는 크라프트베르크의 'Europe Endless'의 인트로 같은 것을 넣어 보려고 했습니다. 버나드는 그에 따라 신디사이저 파트를 제대로 만들어보려고 정말 고생을 했고 그 연주를 구성하는데에는 Korg사의 딜레이와 롤랜드사의 Space Echo를 대폭 사용했습니다. "

"이 곡의 초기 단계에서는 연주가 사실 크라프트베르크보다는 훨씬 더 기타 지향적이고 Ennio Morricone(엔니오 모리코네)의 마카로니 웨스턴 분위기의 느낌이 났습니다."

최종 버전에서는 그러한 색채를 많이 걷어냈는데, 그래도 약간은 남아있었고, Your Silent Face의 곡 중간에 나오는 피터 후크의 베이스 리드연주를 들어보면 스테픈 모리스가 왜 이런 말을 했는 지 느낌이 올 것이다. 약간 Twangy 기타 스타일의 베이스 리드연주 말이다.

아래는 스테픈 모리스가 언급한 Kraftwerk의 Europe Endless이다. 곡을 들어보면 인트로의 신디사이저 시퀀스, 그리고 심플한 비트와 스트링이 두드러지는데, Your Silent Face의 곡 구성하고 일맥상통하는 분위기가 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Kraftwerk - Europe Endless

https://www.youtube.com/watch?v=cqGsi9k6ra0 

 

키보드/기타 담당의 Gillian Gilbert(당시 스테픈 모리스와 연인관계)는 트랙과 앨범에 대한 Kraftwerk의 영향이 단순한 예술성보다 더 실용적인 이유였다고 밝힌 바 있다.

Gilbert는 말하기를 “스튜디오에 16트랙 레코더가 있었기 때문에 그보다 많은 수의 트랙을 작업할 수 없었는데 오히려 그 단순함이 곡에 정말 잘 어울렸습니다.

우리는 브리테니아 로우 스튜디오에서 작업할 때 Kraftwerk를 많이 듣곤 했습니다. 그들의 단순함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인데, 그들의 앨범을 보면 수록된 곡이 많지 않고, 전반적으로 생략되고 절제된 부분이 많습니다.”

Peter Hook의 Bass

앨범에서는 Your Silent Face라는 곡은 자타가 공인하는대로 앨범의 핵심이자 백미이다. 곡의 도처에는 Kraftwerk의 영향이 스며 있으며 Peter Hook의 베이스는 버나드 섬너의 기타가 오히려 그의 베이스 연주를 받쳐주듯, 새로운 리드 파트로서 나서고 있다. 이후 New Order의 곡에서 Peter Hook의 베이스는 전통적인 개념의 '베이스'라기보다는 리드를 연주하고 화음을 연주하는 새로운 위치를 정립하고 있다. 그는 통상적인 4현 베이스도 사용했지만 6현 베이스도 자주 애용한 바 있고 초기 라이브를 보더라도 마치 모터헤드의 레미가 그러듯이 코드를 짚고 리듬기타 치듯 스트로크로 여러 줄을 한 번에 연주하는 모습도 자주 보인다. 이는 조이 디비전 시절부터 그랬는데, 대표적인 것이 Love will tear us apart의 인트로도 그러했고, New Order의 데뷔앨범인 Movement에서도 자주 들린다. Peter Hook는 본 앨범의 We all stand에서 프랫리스 베이스(fretless bass)를 처음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New Order의 멤버들은 대부분 New Order나 Joy Division 시절의 활동에 대해 2~3권 이상의 책을 저술했으며, Peter Hook가 쓴 책에서 앨범 작업 및 각 트랙들에 관해 이야기를 한 것이 있어 그것을 발췌해서 소개하며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참고로 Peter Hook가 쓴 'Substance Inside New Order' 책은 추후 버나드 섬너의 책과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Peter Hook은 책을 저술할 당시에도 지금처럼 버나드 및 나머지 New Order의 멤버들과 관계가 그다지 좋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보이며, 그의 책에서는 앞서 다른 멤버들이 말한 것이나, 세간의 평과는 조금 다른, 더 솔직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 다른 멤버들에 대한 따뜻한 느낌보다는 좀 다른 분위기의 이야기를 하고있다.

 

"Your Silent Face는 내가 평생 기억해야 할 것은 아니지만 Kraftwerk노래를 베낀 버나드의 시퀀서 역작중의 하나입니다. 작업중의 임시곡명은 KW1으로 불렀습니다.(우리 그 때 최소한 솔직하기는 했다고.... - 이렇게 책에 나와있음).

보컬라인은 바니(버나드 섬너의 애칭)가 내가 다른 노래에서 실수로 잘못 연주한 리프를 멜로디로 쓰자고 했습니다. 바니가 New Order의 토론토 공연 라이브를 녹화한 비디오에서 제가 한 곡에서 리프를 잘못 연주한 것을 본 모양입니다. 비디오를 찾아 그 부분을 돌려보니, 충분히 괜찮긴 했습니다. 바니는 그 부분을 대단히 좋아했죠. 그리고 결과적으로 Your Silent Face의 보컬 라인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외에도 오보에(Oboe)를 샘플링해 그 소리를 사용했는데, 현대적인 신디사이저 소리와 완벽하게 밸런스가 딱 맞았죠."

필자가 처음 이 곡을 들었을 때의 느낌도 그랬다. '멜로디카나 오보에 소리같이 대단히 어쿠스틱하고 자연스러운 소리가 이런 전자비트와 신디사이저의 소리에 이처럼 잘 어울릴 수가 있다니!'

Your Silent Face는 필자에게 Kraftwerk와 함께 전자음, 신디사이저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갖게 해준 곡이기도 하다.


필자 주:
1. 시퀀서
당시의 시퀀싱 작업에는 반복패턴이나, 음의 연주를 위해 이러한 음의 입력을 할 수 있는 하드웨어 장비인 시퀀서가 사용되었고 연주자는 일일이 그 음(note)들 하나하나를 버튼과 노브를 이용해 입력해야만 했다. 이렇게 시퀀서에 입력되면 마그네틱 테이프를 사용하는 기억장치(쉽게 말해..  카세트 테이프 레코더)에 저장된 음의 패턴은 연주시 다시 신디사이저로 보내져서 연주자가 일일이 연주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플레이가 된다.

당시에는 MIDI라는 것이 없었으므로 그 당시 사용되었던 신디사이저나 전자악기 장비들은 CV(Control Voltage)/GATE를 사용해서 연주/제어가 되었다. 이 당시 사용되었던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들의 음을 내는 가장 근본적인 구성요소인 오실레이터는 VCO(Voltage Controlled Oscilator :전압조절 오실레이터)로서 전압을 조절해 원하는 높이의 음을 내고, 일종의 On/Off 같이 음의 입력과 출력을 여닫아주는 Gate로서 제어가 되는 방식이었다.

후에 나온 MIDI 규약과 MIDI 장비들은 이러한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편리하게 녹음장비들과 신호를 주고받게 되지만, MIDI 전용인터페이스가 있는 신디사이저는 그렇게 사용이 되지만, 구형의 신디사이저들은 일종의 컨버터를 사용해 MIDI를 사용하기도 했다.

MIDI와 PC를 사용한 GUI 레코딩 환경이 발달한 지금에도 당시의 시퀀서 패턴을 선호하여 직관적인 시퀀서 패턴 만들기에 거꾸로 이 당시의 시퀀서 하드웨어나 이것을 에뮬레이션한 소프트웨어를 선호하는 일렉트로닉 뮤직 뮤지션도 많다.

2. 스테픈 모리스가 언급한 Korg 딜레이와 스페이스 에코
악기의 신호를 받아 처리하는 효과 장비로서 둘 다 모두 아날로그 테이프 FX 장비로서 당시의 기술답게 내부에는 신호를 녹음해서 재생하기 위한 마그네틱 테이프가 설치되어 있다.

Korg Stage Echo SE-300과 Roland Space Echo RE-201

Korg Stage Echo SE-300 (Analog Tape Delay & Reverb)
스테픈이 언급한 Roland Space Echo와 함께 언급한 Korg 딜레이가 아마도 이것으로 추측된다. 1978년에 나온 딜레이/리버브 머신으로 Roland사의 RE-201에 대항하기 위해 Korg사가 개발해 발표한 제품이다(이름도 비슷하다. 스페이스 에코 - 스테이지 에코). Roland사의 Space Echo와 달리 Korg Stage Echo SE-300은 기본적으로 딜레이 머신(리버브 기능도 있지만)이다.

Roland Space Echo RE-201 (Analog Tape Echo & Reverb)
아날로그 에코 & 리버브 머신으로서 뮤지션/스튜디오 엔지니어들에게는 아직도 회자되는 명기이고, 최근 Roland사는 이것을 최신 기술로 리이슈한 바 있다. 싱글 에코나 에코의 반복효과를 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