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LECTRONIC POP / INDIE POP / SYNTHESIZERS / VSTIs
신디사이저 & VSTI/Synthesizers

혁신적이었던 Octave Voyetra 8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by Celluloide_Korea 2011. 6. 9.
반응형

Voyetra 8 신디사이저는 Cat이나 Kitten 등의 아날로그 모노신디로 유명한 Octave사의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이며 한국에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고, 또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지만, 최소한 현재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로서 이름을 떨치고 있는 몇 몇 명기들에 충분히 필적할 만한 신디사이저이다.  다만 운 나쁘게 그다지 대중화되지도 못했고, 판매실적이 높지도 않았지만,  성능이나 사양으로 보면 상당히 혁신적인 신디사이저이다.




필자가 이 신디사이저를 처음 접한 것은 New Order 덕분이었다. New Order는 초반기, 그러니까 80년대 중후반에 Voyetra 8을 그들의 앨범에 전적으로 많이 활용했다. 후에 디지털 신디사이저를 대폭 사용하기전까지 말이다. 뉴오더의 초/중반기의 많은 곡들에 나오는 시퀀스 사운드가 바로 Voyetra 8 로 만들어낸 소리들이다. 대표적인 곡이 멋진 시퀀스 패턴이 특징적인 Your silent face인데 이 곡의 인트로부터 곡 전반에 깔리는 시퀀스 사운드 역시 전형적인 Voyetra 8 로 만들어 낸 시퀀스 패턴이다. 이 패턴 대단히 좋다^^

아래의 1984년에 행해진 New Order의 In A Lonely Place의 BBC 스튜디오 라이브인데, 여기 보면 Gilian이 Voyetra 8을 연주하는 것이 나온다. 그리고 그 특유의 농밀한 음색도 함께 말이다.



Voyetra 8은 당시로서는 독특하게 요즘 말하는 랙형 또는 모듈형, 즉 데스크탑형의 디자인으로서 신디사이저부와 건반부가 분리되어 있다. 이는 Roland나 당시의 신디사이저 제조사에서 모듈러 시스템을 구성할 때 사용하곤 하는 방법이라 지금의 눈으로 보면 뭐 특이할 것도 없지만 당시로서는 그래도 꽤 눈길을 끄는 디자인이었다. 디지털 인터페이스와 아날로그 인터페이스를 적절히 잘 섞어놓은 컨트롤부도 그렇거니와 실제로 내부에 적용된 기술도 그러했다. 당시 신디사이저로서는 혁신적으로, MIDI를 완벽하게 지원했으며, 또한 CV/gate 및 클럭 싱크에 의한 전통적인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의 컨트롤 인터페이스 또한 갖추고 있다. 이러한 사양은 최근의 고가형 네오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에서 갖추고 있는 사양이기도 하다.

VPK-5라는 모델명의 리모트 컨트롤러 건반부는 애프터터치와 벨로서티 센서티브 타입이며 장착된 컨트롤 스틱으로 간편하게 모듈레이션/피치벤딩 컨트롤을 할 수가 있다.

게다가 다양한 모듈레이션 라우팅 능력이나 100개의 내장 프리셋을 저장할 수가 있으며 아르페지에이터 및 1,700 노트 시퀀서까지 갖추고 있으니 이는 단일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로서는 거의 종합선물셋트격이 아닌가.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프로그래밍/신서시스가 까다로운 인터페이스 때문에 그다지 널리 사용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일렉트로닉 팝/뮤직에서 선구격인 일부 뮤지션들에게는 열렬한 사랑을 받으며 사용된 신디사이저이기도 하다.

아래는 Vintagesynth.com에서 가져온 간추린 사양이다.

Specifications

Polyphony - 8 voice
Oscillators - 2 VCOs per voice (saw, sine, sqr, pw)
LFO - 2 LFOs
Filter - 24 dB/oct low pass resonant filter with ADSR
VCA - 2 ADSR envelope generators
Keyboard - 61 note remote keyboard (velocity + aftertouch)
Memory - 100 patches
Control - V-bus (or MIDI on many models using XLR connectors, few used standard 5-pin cables)
Date Produced - 1983 - 198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