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LECTRONIC POP / INDIE POP / SYNTHESIZERS / VSTIs
신디사이저 & VSTI/VSTI & VST

Polivoks VSTI, Red Rock Sound의 IVOKS

by Celluloide_Korea 2024. 10. 18.
반응형

Red Rock SOund의 IVOKS

러시아산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중의 하나인 Polivoks의 vsti가 발표되었다.  IVOKS라는 이름의 이 vsti는 폴리복스와 마찬가지로 러시아 플러그인 제작사가 만든 것으로, 러시아의 크라스노야르스크에 위치한 Red Rock Sound에서 제품화를 했다. Red Rock Sound는 그간 주로 EQ/이펙터류의 플러그인을 제작해왔으며 ivoks는 ios용의 앱과 Reason Studios 전용의 플러그인으로 먼저 제품화가 되어 선을 보였다. 그리고 이어서 지난 해 10월말 PC용의 VSTI로도 발매가 되었다. 아래는 실제 Polivoks 신디사이저이다.

실제 Polivoks 아날로그 신디사이저

필자는 이 제품이 나온 줄도 모르고 있다가 얼마 전에 우연히 자주 가던 해외 VST 포럼의 글에서 여러 플러그인들의 사진을 보는데, 그 중에 'ивокс(이복스)'라는 키릴문자와 폴리복스의 모양을 한 것이 있길래 좀 더 자세히 알아보니 바로 이 IVOKS였다. iVOKS를 찾게 해준 사진은 바로 아래 사진이다.!

해외 모 포럼의 컨테스트 상품 사진인데, 폴리복스가 있는 것이 아닌가!

 

Polivoks VSTI들

폴리복스를 표방하는 VSTI로서는 이전에 몇 종이 나온 바 있으며 필자가 GUI 디자인을 담당한 Polivoks Station(신스에딧으로 제작된 프리웨어 vsti)이 있으며, 이외에도 freeware 버전의 VSTI가 몇 개 있고, 아래 사진의 Reactor용 앙상블로 만들어진 모노복스도 있다. 그렇지만 ivoks는 지금까지 나온 폴리복스 에뮬레이션 중에서는 외양이나 사운드면에서나 가장 충실하게 잘 만들어진 것이라는 생각이다.

Polivoks Station과 Monovoks(NI 리액터 앙상블)

 

Ivoks와 Polivoks 비교

일단 실제 Polivoks와 비교하며 ivoks의 사양/구성을 살펴보자.   Polivoks에는 있는데 IVOKS에는 없는 것도 있고 반대로 IVOKS에는 있는데 Polivoks에는 없는 것도 있다.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IVOKS: 1 보이스 / 4 보이스, 유니즌, 레가토/리트리거, Saturation  
POLIVOKS: 1 보이스/2 보이스, 게이트 On/Off, Ext. Input

 

 Polivoks는 듀오포닉이어서 보이스 선택 스위치가 1과 2로 되어있는데, 이 VSTI버전에서는 4보이스로 늘어났다. 그래서 IVOKS는 폴리포니가 4보이스로 만들어지면서 실제 Polivoks의 듀오포닉 특성은 없어졌고 파라포닉도 아니고, 그냥 4보이스의 폴리포닉으로 바뀐 것이다.

Duophonic vs Polyphonic
Polivoks는 듀오포닉으로 2 voices/timbre를 사용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모노신스이다. 그러면 폴리포닉하고는 뭐가 다른 지 의아할 사람도 있을 것이다. 복잡한 기본 설명은 일단 생략하고 결과적인 것만 말하자면 아래와 같다.

2음을연주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오실레이터가 2개인 신디사이저가 있다고 하자. 오실레이터 1은 Sawtooth, 오실레이터 2는 Pulse를 선택해놓고 2음을 연주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듀오포닉: 먼저 C를 누르고 C를 누른 채로 E를 누를 경우 - C는 처음 눌렀을 때는 오실레이터1+2의 소리가 나지만,
                  C를 누른 채로 E를 누르면 C는 Sawtooth (오실레이터 1), E는 Pulse(오실레이터 2)의 소리만 난다.
                  먼저 누른 음보다 낮은 음을 누를 경우는 반대로 된다.

폴리포닉: 먼저 C를 누르고 C를 누른 채로 E를 누를 경우 - C, E 모두 오실레이터1+2의 소리가 난다.
즉 듀오포닉은 2음을 동시에 내게 될 경우는 오실레이터1과 2가 그 음의 높이에 따라 각각 할당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Gforce 사의 ODDITY가 ARP Odissey 가상악기인데 이 신디사이저가 대표적인 듀오포닉이고 Oddity에서도 이 특성을 잘 구현해놓았으므로 듀오포닉이 궁금한 경우, Oddity에서 Duo 모드를 선택해  연주해보면 그 차이를 쉽게 느낄 것이다. 

IVOKS는 Polivoks와 마찬가지로 컨트롤 할 수 있는 패러미터들이 화면에 보이는 것이 전부이고 별도의 페이지로 넘어가거나 창을 열어 옵션을 설정하고 하는 것은 없다. 대개 빈티지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의 에뮬레이션을 제작할 때, 아르페지에이터라든가 FX/이펙터들을 실기에는 없더라도 가상악기라는 장점을 이용해 잔뜩 추가해놓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IVOKS는 정말 실기 딱 그만큼의 기능들만 구현해놓았다.  이외에 IVOKS에는 Unison 모드와 Legato와 Retrigger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가 추가되어 있다. 

 

위에 열거한 내용말고 컨트롤패널의 레터링이 좀 다르게 되어있는 부분이 몇 군데 있다. 바뀐 것 자체가 큰 의미는 없지만.  IVOKS에서는 Poilivoks의 주요 기능들은 모두 잘 구현되어 있다. 대부분의 컨트롤 놉이나 스위치는 Polivoks와 거의 동일한 위치에 있다(Polivoks에 있는 Gate on/off 스위치는 생략되어있다). 즉  컨트롤 패널의 레이아웃이 거의 동일해 Polivoks의 연주 동영상을 보면서  똑같이 소리를 만들어보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패널에서 키릴문자로 된 레터링은 VSTI 버전에서는 모두 영어로 대체되어 있다. 아래 비교 사진을 보면 ivoks의 컨트롤 패널의 구성이 Polyvoks와 레이아웃 자체부터 동일함을 알 수 있다.

 

Polivoks와 ivoks

오실레이터

2개의 오실레이터가 있으며 각각 동일하게  5개의 웨이브폼을 제공한다.  Square/Pulse(Rectangle) 웨이브폼은 3가지 진폭으로 고정되어있으며 PWM 기능은 없다(Polivoks도 없다).  2개의 오실레이터에 각각 LFO Amount를 조절할 수 있는 모듈레이터가 달려있다. 여기에 더해 일종의 FM 기능인, 오실레이터 1의 주파수로 오실레이터 2를 크로스모듈레이션 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필터

Polivoks의 필터는 종종 MiniMoog Model D의 24dB/Oct 필터와 비교되곤 하는데, 필터디자인이 Moog 것과 유사하지는 않고 개발자인 쿠즈민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필터이다(실기의 경우).  Moog것을 연상해서 그냥 당연히 24dB/Oct 필터겠거니 했지만, Polivoks나 ivoks의 필터는 12dB/Oct 필터이며 Low Pass(12dB/oct.)/ Band Pass (6dB/oct) 두 가지 기능을 갖춘 듀얼모드필터이다. 

 

신디사이저 관련 유튜브에서는 종종 MiniMoog Model D와 Polivoks를 비교하는 것을 볼 수가 있고, 단순히 동일한 구성/패턴의 소리만 비교해볼 때는 Polivoks도 MiniMoog 못지않은 과격함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VSTI에서도 여타 MiniMoog 모델 D 에뮬레이션 VSTI들과 필터를 비교해보았는데, MiniMoog 에뮬레이션들에 비해서도 그렇고, Polivoks 보다는 조금 더 부드러운 느낌이다. 실제로 1985년 이후에 나온 Polivoks의 경우 필터 디자인을 수정해서 초기형에 비해 더 스무스한 소리를 낸다고 한다. iVoks의 제작자가 이것을 염두에 두고 개발한 것인지 아닌 지는 모르지만. 

 

Envelope Mode - AD Repeating mode

나머지 구성요소들은 여타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에서도 흔히 존재하는 것들이긴 한데, 하나 특이한 것은 필터와 앰프의 envelope부에는통상적인 ADSR을 사용하는 모드와 envelope를 반복할 수 있는 모드가 존재한다. 즉 AD-Envelope repeating 모드인데 필터와 앰프부에 각각 설치된 스위치로써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IVOKS의 AD Repeating mode 스위치들

이 모드에서는 일종의 트리거게이트나 시퀀서로 반복음을 플레이하는 듯한 느낌의 소리가 나게 되는데 반복되는 주기와 속도는 Decay 놉으로 조절가능하다.  이를 이용하면 리드미컬한 효과의 소리를 만들 수가 있어 사용자의 아이디어에 대해 유용한 기능이 될 수도 있다. AD-Repeating mode를 선택하게 되면 고정적으로 생성되는 Triangle  파형이 게이트 역할을 하므로 LFO의 파형 선택이나 속도선택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오로지 Decay로 반복되는 속도를 조절하고 Attack으로 attack 속도를 조절할 수가 있다. 이런 Envelope repeating 기능은 Polivoks가 최초는 아니고  70년대에 나온 신디사이저들에서 흔히 찾아 볼 수 있는 기능이다. ARP Odissey, Realistic MG-1, Moog Rogue, Transcendent 2000 등에도 이러한 Envelope repeating 기능이 이미 구현된 바 있는데 Polivoks의 것과는 조금 다른 것이 이들은 반복주기가 LFO의 스피드 조절과 연동된다. 

 

IVOKS의 AD-repeating 데모영상

https://youtu.be/T3hMsxMh1Fc

AD/ADSR repeating 모드를 갖춘 Powertran사의 Transcendent 2000  신디사이저
빈티지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에서 이러한 기능이 구현된 것은 Polivoks가 유일하지는 않고, Powertran사의 Transcendent 2000 에서도 구현되어 있다.  Transcendent 2000의 사용매뉴얼을 보면 밴조 연주할 때 처럼 반복된 음을 빠르게 연주하는 트릴 효과를 줄 때  사용하라고 되어있다.   

Transcendent 2000에서는 AD와 ADSR repeating 모드가 있으며 Repeat 스위치가 ON 상태가 되면 발생되는 느린 주파수의 Square파가 AD/ADSR의 게이트 역할을 한다. Polivoks에서는 Normal ADSR모드에서 AD Repeating 모드로 전환되게 되면 Transcedent 2000 과는 달리 Square파가 아닌 Triangle파가 AD의 게이트역할을 한다.

참고로 Transcendent 2000도  Reason Studios용의 상용 플러그인으로 만들어져있다. 아래 사진은 실제 Transcendent 2000(왼쪽)과 Reason Studios용의 상용 플러그인 Transcendent 2000(오른쪽). 물론 플러그인 버전의 Transcendent 2000는 실제 제작사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

 

Modulation

모듈레이션은 Triangle, Square, Noise, Sample & Hold의 4가지 웨이브폼을 갖춘 한 개의 LFO에 의해 이루어지며, 오실레이터, 필터, 앰프 등 모두 각각의 모듈레이터 조절놉이 있어 모듈레이션 소스/타겟의 별도 지정없이 각자 모듈레이션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1개의 LFO를 오실레이터, 필터, 앰프에서 공용하는 방식이라 각 부에 설치된 조절 놉으로는 모듈레이션의 양만 조절가능하고, 각 모듈마다 모듈레이션 스피드나 파형을 제각각 달리 선택할 수는 없다. 

 

그외에

VSTI의 장점을 살려, 사용자의 PC의 능력이 허용하는 한 고퀄리티의 사운드를 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HQ 스위치와 Oversampling 배율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인데, Oversampling은 1X부터 8X까지 사용할 수 있고  고배율을 사용하더라도 여타 VSTI에 비해서는 CPU 점유율이 높지 않다. 

 

사운드

기본적인 구성요소가 충실하게 갖춰진 만큼 사용자의 신서시스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창의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직관적인 기능과 인터페이스 덕분에 그다지 복잡하지 않게 다양한 실험을 해 볼 수가 있는 것이 좋다. 꼭 Fabfilter One을 처음 사용해 볼 때의 그 느낌이다.  리드, 베이스, FX 만들기에  활용도가 높은데 개인적으로는 특히 아날로그 신스베이스와 FX 만드는데  활용도가 높다. 비록 자체 온보드 이펙터류는 없지만, 딜레이나 리버브를 걸어서 사용하면 아주 멋들어진 사운드를 내는 것이 가능하다. 필자는 Vahalla DSP의 딜레이와 리버브를 즐겨사용하는데 IVOKS와 함께 사용하면 그 효과가 아주 좋다. 

 

 

IVOKS는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무겁지도 않아서 개인적으로는 아주 마음에 든다. 꼭 Polivoks를 몇 %나 충실하게 재현했나를 떠나서 그냥 하나의 소리 좋은 버추얼 아날로그 VSTI로 보더라도 손색이 없다.

 

 

사족: 새 스킨

필자가 종종 하는 취미가 마음에 드는 VSTI 스킨으로 새단장하기인데, ivoks의 경우 라이센스 문제로 원제품의 GUI에서는 Polivoks의 키릴문자를 의도적으로 손상시킨 모양으로 해서 IVOKS를 만들어놓고 있다.  그리고 나온 지가 한참 된 빈티지라는 점을 나타내려고 표면에 사용감이 가득한 모습으로 GUI를 만들어놓고 있다.  나름 괜찮기는 한데, 이왕이면 중고를 구입한 듯한 모습 말고, 깔끔한 새것의 모양으로 만들어보고 싶었다. 

 

처음에는 로고만 온전한 것으로 만들었다가,  이왕이면 전체를 새로 만들어 새 Polivoks의 분위기를 내고 싶었다. 그리고 만들어놓고 보니, 레터링도 오리지널 처럼 키릴문자의 것으로 하면 더 보기 좋을 것 같아서, ivoks에서 다르게 표시된 부분 몇 개 수정하고, 키릴문자 레터링을 넣고 베이스그래픽을 제작해  결과적으로는 놉과 스위치만 기존의 것을 사용하는 것외에는 스킨을 완전히 새로 제작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오리지널 스킨과 비교해보면 느낌이 다르다.

오리지널 IVOKS스킨

 

새로 제작한 IVOKS 스킨

 

iVOKS 웹사이트

https://redrocksound.pro/en/ivoks-p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