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LECTRONIC POP / INDIE POP / SYNTHESIZERS / VSTIs
신디사이저 & VSTI

Alpha Juno emulation VSTI, AudioRealism ReDominator

by Celluloide_Korea 2023. 6. 29.
반응형

최근 이탈로 디스코 씬에서 대단히 멋진 곡을 발표하고 있는 뮤지션, Franck Choppin의 작업비디오(관련글: https://celluloide.tistory.com/1479)를 보다가 그가 베이스라인에 Roland Alpha Juno-2를 자주, 그리고 꽤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보았고 그 특유의 사운드에 매료되었다. 아래는 Franck Choppin이 업로드한 작업비디오이다. 이 비디오를 보면 Alpha Juno로 베이스라인을 연주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https://youtu.be/WJ5UKDf-9SE

그래서 한 동안 사용하지 않고 있던 Alpha Juno 에뮬레이션이라고 하는 ReDominator가 생각이 났고, 이것이라면 저 소리를 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다시 꺼내어 사용하게 되었다.  

 

AudioRealism ReDominator 

AudioRealism ReDominator

스웨덴의 AudioRealism사에서 제작한 ReDominator는 Roland사의  Alpha Juno-1/2 신디사이저를 에뮬레이션한  VSTI로서 2014년 6월경에 첫 버전이 선 보인 지 벌써 9년이 되어간다. ReDominator는 당시 첫 제품이 발매되자마자 본 블로그에서도 소개한 바 있다.  관련글:  https://celluloide.tistory.com/1317

 

AudioRealism의 신작, ReDominator 발표!(알파 주노 에뮬레이션)

정말 오랫만에 접하는 신작 소식이다. AudioRealism, 나름대로 꽤 양질의 VSTI를 개발해온 제작사인데, 근래에는 Reason쪽으로 좀 매진하는 듯하더니 이번에는 Reason용으로 발표했던 ReDominator를 VSTI용으

celluloide.tistory.com

 

AudioRealism사는 Roland TB-303의 훌륭한 에뮬레이션인 Bassline과 TR-808/909/606 등의 에뮬레이션인 ADM(Audiorealism Drum Machine)을 제작한 회사이기도 하다.

 

 

Roland Alpha Juno -1/-2 신디사이저

 

Roland Alpha Juno-2

ReDominator의 모델인 롤랜드사의 Alpha Juno 신디사이저는 Alpha Juno-1과 Alpha Juno-2가 있으며 이 둘은 건반 수와 외부 사운드 입출력용의 슬롯, 그리고 벨로서티/애프터터치 센시티브 건반 등의  차이가 있고  그외에는 동일하다. 그래서 통상적으로 이 둘을  묶어 Alpha Juno-1/2라고 칭하기도 한다. 이 둘에 이어 Rack형으로 나온 것이 MKS-50이며 이외에도  스피커가 내장된 보급형 버전 Alpha Juno인 HS-10 Synth Plus와 HS-80도 있다.

 

당시에 나온 Juno-106 처럼 필터는 전형적인 아날로그 필터인 VCF이지만 오실레이터는 디지털로 피치가 제어되는 오실레이터인  DCO를  채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컨트롤 인터페이스로서 '멤브레인버튼 + 알파다이얼'을 채택하고 있으며 Alpha Juno 이전에 나온 JX-8P에서도 멤브레인 버튼이 주 컨트롤 인터페이스이었기도 하다. 이는 당시 Yamaha나 Korg 등에서  많은 슬라이더와 놉등을 간단한 터치 버튼 등의 인터페이스로 전환을 시도한 것과 흐름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롤랜드사의 Alpha Juno 신디사이저

https://www.youtube.com/watch?v=UdJZgOKsA7E&t=1409s 

비록 Roland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이 제품에 Juno란 이름을 붙여 Alpha Juno라는 일종의 '변종 주노' 같은 이름을 붙였지만,  사실 Alpha Juno 신디사이저는  그 내용을 보면 Juno-6 / -60 /- 106 으로 이어지는 Juno 시리즈는  아니고 오히려 JX 시리즈, 즉 JX-3P나 JX-8P에 가깝다. 대표적으로  Alpha Juno에 사용되는 필터칩만 해도 JX-3P/-8P에서 사용되는 IR3505이니 말이다. 그리고  멤브레인 버튼을 채택한 인터페이스도 유사하고.  별도로 프로그래머를 이용하게 되는 구성도 그렇고,  말하자면 JX 시리즈로 볼 수 있다는 것인데, 뭐 실상 Juno-60도 Juno-106하고 완전히 다른 악기니 이름의 연관성이야 그저 제작사에서 붙인 것이라는 것 이상/이하의 의미는 없겠다. 그냥 내부적인 구성이 그렇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을 뿐이었다. 아무튼 Alpha Juno는 MIDI와 함께 롤랜드사의 신디사이저들이 디지털 시대로 넘어가는 가교역할의 대표적인 제품이다.

 

Why ReDominator? 

왜 하필이면 이름이 ReDominator일까?  여타 제작사가 에뮬레이션 제작할 때 붙이는 이름처럼 최소한 비슷하게라도 가는데 말이다. Arturia 스타일로 하면 Alpha Juno-V,라고 하듯이...   

 

ReDominator라는 이름이 말해주듯이, 알파 주노 신디사이저하면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이 Hoover 사운드이다. 그리고 알파 주노 특유의 Hoover 사운드를 사용한 대표곡중의 하나가 바로 Human Resource의 Dominator이다. 여기에 Reason Studios용의 플러그인이라는 의미로 Re를 붙였거나 아니면 Dominator의 재림이라는 의미로 Re를 붙여 이름을 지은 듯하다(필자의 추측이지만 굳이 AudioRealism사에 물어보지 않더라도 이 둘의 의미가 맞지 싶다.).  원래 ReDominator는 Reason Studios용으로 먼저 나왔고 이어 VSTI용으로 나온 것인데, 그래서 그런지 GUI도 Reason 랙 플러그인 형태를 띄고 있다. 

 

아래 사진은 Reason Studios용 Rack Extension인데  전반적으로 VSTI 버전과 같지만 백패널도 있고 일부분에서 약간씩 다르다. 참고로 VSTI 버전에서는 백패널은 없다(필요없으니까)

ReDominator for Reason Studios

오실레이터

Alpha Juno/ReDominator의 오실레이터는 1개이고 여기에 6개의 웨이브폼을 선택할 수 있는 서브오실레이터를 갖추고 있다.  메인 오실레이터의 Sawtooth 웨이브폼 그룹에는 PWM+Sawtooth 웨이브폼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컨트롤 인터페이스

Alpha Juno의 조작은 몇 개의 슬라이더를 제외하고는 주된 컨트롤 수단이 알파다이얼과 멤브레인 버튼들만 있기때문에 키보드 상부의 컨트롤 패널에서 필요한 파트의 버튼(멤브레인)을 누른 후 LCD창을 보며 알파다이얼을 돌려 원하는 패러미터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그런데 이게, 해당 패러미터 전체, 앞뒤의 내용을 알고 있어야 손쉽게 에디팅이 가능해서, 보다 더 직관적인 사운드 프로그래밍을 원하는 사람들은 아래와 같이 별도로 나와있는 프로그래머H/W를 구입해 연결해서 사용하여야만 한다. Alpha Juno가 나왔을 당시에는 자사인 Roland가 전용으로 발매한 PG-300 프로그래머가 유일했는데, 근래에는 거의 십수종이 넘을 만큼 여러가지가 나와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게다가 소프트웨어로도 나와있고, 전용의 라이브러리안으로도 만들어져 있어 내부적으로 고장이 나지 않는 한, 신디사이저의 다이얼이나 멤브레인 버튼들이 맛이 갔다고 해도 이 소프트웨어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즉 H/W 프로그래머 대용으로도 S/W 프로그래머를 사용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Alpha Juno/MKS-50용 프로그래머
대표적인 Alpha Juno/MKS-50용 S/W 에디터/라이브러리안

ReDominator는 본문 상단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유저인터페이스는 Alpha Juno의 실제 방식보다는 MPG-50같은 Alpha Juno  전용 프로그래머의 형태로 만들어져 있다. 굳이 VSTI에서도 알파다이얼/버튼 방식을 구현해 실감을 높일 수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다이얼/버튼 방식보다는 프로그래머 스타일이 사용면에서는 훨씬 더 편리하니까 이 방식을 선택해 만든 것같다. 다이얼/버튼 방식은 한 번에 하나의 패러미터밖에 변경을 할 수 밖에 없으므로 전체를 보면서 사운드 프로그래밍을 하기에는 아무래도 좀 불편하다. 여담이지만 Full Bucket의 빈티지 신디사이저 에뮬레이션 VSTI들이 위에서 말한 방식, 즉 실 제품 그대로의 컨트롤 방식을 재현하고 있다. 사용의 편의성을 떠나서...

 

ReDominator는 유저인터페이스가 마치  H/W 프로그래머처럼 실제로 조작가능한 패러미터들을 한 화면에서 모두 조절 가능하게 해놓았으므로, 사운드 프로그래밍 할 때 페이지전환이나 하부 메뉴로 들어갈 일은 없다.

 

특징적인  Envelope

ReDominator의 envelope는 독특한 envelope를 사용한다. 통상적인 감산합성방식 신디사이저의 envelope에는 ADSR, 즉 Attack, Decay, Sustain, Release의 4가지 패러미터가 기본적이지만 ReDominator는 이들과 함께 각각의 패러미터의 레벨을 설정할 수 있는 패러미터 3개가 추가로 있어 Envelope에서는 총 7개의 패러미터를 조절해야한다. Alpha Juno에서는 키보드 상단의 패널부에 각각의 패러미터가 무엇인지를 나타내는 그림이 있으므로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하지만, 그냥 처음 ReDominator를 접하면 좀 당황스러울 수도 있을 것이다.(매뉴얼을 미리 읽어보지 않았다면..)  

통상적인 ADSR과 달리 레벨 패러미터가 추가된 이러한 envelope설정이 처음에는 복잡해보이겠지만, 이를 조합해 사용하면 독특한 엔벨로프를 만들어낼 수 있고 통상적인 ADSR로는 만들기 어려운 소리를 만드는데에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이후에 나온 JD-800에서도 알파 주노와 동일한 envelope 타입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다단계 envelope를 이해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이미 만들어진 프리셋을 로딩해, 이 패러미터를 만져보며 사운드의 변화를 들어보는 것이다. 이 편이 ADSR과 각 레벨과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일 것이다.  아래는 AudioRealism사의 ReDominator 페이지에 있는 엔벨로프 참고그림이다.

Alpha Juno / ReDominator의 envelope. (출처: AudioRealism 웹사이트)

요즘 여러 VSTI에서 구현되고 있는 MSEG(Multi Stage Envelope Generator 또는 Multi Segment Envelope Generator )의 효시격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러한 다단계 Envelope는 80년대 당시 보편적인 것은 아니었지만,  Alpha Juno보다 2년 정도 더 일찍 나왔던 Korg사의 Poly-800 같은 경우도 Alpha Juno와 마찬가지로  Korg가 야심차게 디지타이즈된 컨트롤 계통을 채택한 경우였고 Envelope도 디지털화된 것의 특징을 나타내기 위해 DEG(Digital Envelope Generator)라고 이름을 붙인 6단계의 Envelope를 사용한다(통상적인 ADSR의 Decay와 Sustain 사이에 Slope와 브래이크 포인트 레벨을 추가). 

Korg Poly-800의 DEG(Digital Envelope Generator)

그리고 비슷한 시기의 Casio CZ101을 비롯한 CZ라인의  신디사이저에서도 다단계 Envelope를 갖추고 있었고 훨씬 뒤에 나온  Waldorf의 Microwave XT 같은 신디사이저들에서도 다단계 Envelope가 갖춰져있다. 이러한 다단계 Envelope의 이점이라고 하면 통상적인 ADSR에 의해 생성되는 Envelope Curve에 비해  다양하고 독특한 Envelope curve를 만들 수 있고, 이것의 결과는 당연히 독특하고 개성적인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어서 보다 폭 넓은 신서시스에 유용하다. 

 

ReDominator의 Envelope에 관한 유튜브 영상

https://youtu.be/PS2nCZ1zH64

 

사운드/팩토리 프리셋

ReDominator의 팩토리 프리셋들에는 기본적으로 Hoover 사운드의 대표적인 프리셋인 'What the'(실제 알파 주노의 프리셋을 가져온 것)를 포함해 Signature라는 프리셋 그룹에 알파 주노의 대표적인 signature 프리셋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 외 ReDominator용의 패치로 변환된  Alpha Juno 팩토리 뱅크의 프리셋도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ReDominator 본연의 팩토리 프리셋들은 ReDominator가 Alpha Juno의 에뮬레이션이고 그 특징을 얼마나 잘 재현했는지에만 초점이 맞춰져 Hoover사운드를  비롯해 테크노와 레이브에 적합한 그런 류의 프리셋들만 가득한 느낌이다.

 

ReDominator만의 기능중 하나가, 진정한 에뮬레이션답게 Alpha Juno의 프리셋(sysex) 파일을 그대로 읽어와서 사용할 수가 있다. 그러나 개별 패치로 된 형태만 읽을 수 있고 뱅크로 된 sysex 파일은 읽어들이지 못한다. 그래서 기존 알파 주노의 프리셋 뱅크를 사용하려면 Alpha Juno용의 라이브러리안 S/W를 사용해서 개별패치를 하나씩 빼내주어야 가능하다. 다행히 Freeware 라이브러리안이 아주 잘 만들어진 것이 있어서 번거롭다는 것 말고는 별 어려움 없이 수많은 Alpha Juno 프리셋을 가져다 사용할 수 있다. 

 

Alpha Juno/MKS50 관련사이트에 대단히 많은 양의 Alpha Juno/MKS-50 패치/뱅크가 있으므로 SW 라이브러리안을 이용해 그것을 Redominator에서 사용할 수가 있고, 필자도 그 패치들중 마음에 드는 것들을 Redominator용으로 저장해 사용하고 있다. 이 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설명할 예정이다.

 

사실 알파 주노도 기본적으로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들이 갖추고 있는 것들은 대부분 갖추고 있고, 그 사운드에 있어서도 퀄리티 좋은 정통적인 사운드들도 만들어낼 수가 있는데 그러한 점들은 그다지 많이 언급되지는 않고 있다. Alpha Juno나 ReDominator 두 경우 모두 다 말이다.  그렇지만 실제 알파 주노 사용자들은 매체에서 강조되어온 특징들말고, 기본적으로도 좋은 소리를 만들 수 있는 신디사이저라는 점을  큰 매력으로 꼽고 있기도 하다. 이는 ReDominator에서도 대부분 통용되는 내용임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기본적인 웨이브폼과 Filter / Envelope의 조합만으로도 쓸모있는 신스베이스라든가 리드, 패드소리를 쉽게 만들어낼 수가 있다. 특히 Pulase/PWM파형과 서브오실레이터를 사용한 신스베이스의 소리는 대단히 만족스럽다. 선명하면서도 적절한 부드러움과 저음부를 함께 지닌 Roland 빈티지 아날로그 신스베이스의 전형적인 소리가 나는데 Alpha Juno 만의  소리라고 할 수 있는 느낌도 있고, 이 점은 ReDominator에서는 비교적 잘 구현해놓았다.

 

 

ReDominator  최신버전의 특징   1 -   새 필터모델 추가.

ReDominator는 가장 최근 버전이 2023년 6월에 나온 1.5.2 버전이며 이 버전에서는 32비트용은 없고, 64비트 전용 버전이다. (32비트용은 그 이전 버전인 1.03 버전을 사용하여야 한다).  1.5.x 버전의 가장 큰 특징은 새롭게 추가된 필터모델이다. LCD 창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인메뉴에서 'ReDominator' 그리고  'Alpha Juno/MKS-50', 이렇게  두 가지 필터 버전을 선택해 사용할 수가 있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오리지널 신디사이저의 이름을 붙여놓은 만큼 모델링에 더 신경을 썼다고 한다. 특히 알파 주노 신디사이저의 통합칩인 IR3505의 24dB/oct 필터를 꽤 근접하게 모델링했다고 한다. 발매당시에 구현되었던 ReDominator의 필터는 12dB/Oct 필터였고 이는 현재의 메뉴에서 'ReDominator'라고 나오는 필터 모델이다. 그리고 이번에 추가된 것이 알파 주노의 실제 필터를 최대한 모델링해놓은 24dB/Oct. 필터 모델이다.

추가된 오리지널 필터의 사운드는 기존의 것에 비해 Cut-off 프리퀀시 포인트가 다소 다르고 당연히 사운드 특성도 좀 다르며 특히 Alpha Juno의 패치를 읽어들여 사용할 때는 필터모드를 'Alpha Juno/MKS-50'으로 맞춰놓고 읽어들여야한다.   

 

ReDominator  최신버전의 특징 - 2.  Alpha Juno와의 연동.

ReDominator는 1.5.x 버전에서 Alpha Juno와 다이렉트로 패치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서, PC에 Alpha Juno가 연결되어 있다면, ReDominator로 패치를 전송하고 받을 수가 있다. 한 마디로 에디터/라이브러리안 기능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를 이용해 Alpha Juno용의 H/W 프로그래머로써 ReDominator의 컨트롤러 역할도 할 수가 있다. 그렇지만 개별 패치의 경우에만 가능하고 뱅크채로 보내고 받고는 못한다는 점은 좀 아쉽다.

 

그외 특징, HPF 레벨

ReDominator와 Alpha Juno 신디사이저의 특징적인 것 중 하나가 HPF,  하이패스필터의 패러미터인데 총 4단계로 나위어져 있다. 매뉴얼에도 잘 설명이 되어 있는데, 여타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들의 HPF와는 좀 다른 설정으로 되어 있어 이 점을 미리 알아 둘 필요가 있다. 통상적인 HPF 필터는 ON/OFF에 이어서 프리퀀시 레벨을 점진적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ReDominator와 Alpha Juno의 경우는 총 4가지 단계로 사용할 수 있으며 2, 3단계는 통상적인 HPF의 레벨인데 유의할 것은 0,1 레벨이다.

 

0 : OFF가 아니고, 베이스 부스트. 즉 저음으로 주로 이루어진 사운드를 사용할 때 저음대역을 증폭해주는 기능이다.

1 : OFF. 말 그대로 HPF 기능을 OFF 시킨다.  

 

레벨 1이 1 레벨이 아니고 실질적 OFF라는 것에 유의. 그래서 실질적으로 HPF의 효과는 레벨2와 레벨3이라는 것.

 

마치면서....

개인적인 생각인데, AudioRealism에서 ReDominator의 팩토리 프리셋으로서  Alpha Juno의 Hoover machine' 홍보적인 프리셋들말고 오히려 요즘처럼 꽤 대중화된 Synthwave라든가  Italo Disco, Electronic Pop에 특화된 프리셋들을 기본적으로 넣어주었다면 보다 더 ReDominator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나 싶다. 사실 최근 이쪽 방면의 뮤지션들이 Alpha Juno를 그렇게 사용하고 있으니 말이다. Alpha Juno가 나왔을 당시에는 몰라도 근래 Alpha Juno를 사용하는 해외 뮤지션들은 대부분 위에서 언급한 씬의 뮤지션들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대표적으로 그리스 출신의 일렉트로닉 팝 듀오로서 영국 및 유럽을 무대로 인기를 모은 바 있는 Marsheaux의 경우,  Alpha Juno-2를 즐겨 사용하며 데뷔앨범 Peek-A-Boo를 들어보면 MiniMoog Model D와 함께 Alpha Juno-2로 연주한 사운드가 가득하다.

 

해외 여러 포럼의 ReDominator에 관한 첫인상에서 '소리가 별로다. 아주 꽝이다'라는 혹평을 종종 접하는데, 이 점 공감한다. 필자도 처음에 이 ReDominator를 처음 사용하게 되었을 때 프리셋들을 들어보고, '이게 뭐야..'란 느낌을 받고, 또 그 UI 때문에 별로 호감을 갖지 못했다. 그리고 DAW의 라이브러리에 처박아놓고 거의 9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Franck Choppin의 뮤비를 보고, '어 알파쥬노라면..... ReDominator로도 이 소리가 가능하겠는데..' 하며 다시 관심을 갖게되어 지금처럼 소리만들기에 푹 빠져있는 중이니까 말이다.  Franck Choppin의 비디오를 보면서 그가 사용하는 사운드를 만들어보곤 했는데, 나름 꽤 비슷한 소리를 만들 수가 있었다. 이걸 보면 ReDominator가 실제 Alpha Juno를 잘 구현한 것 같다는 느낌이다.  

 

해외 포럼에서의 Alpha Juno 유저들의 ReDominator에 대한 의견은 개인차가  있지만 대체로 충실하게 재현되었다는 점은 다들 동감하고 있지만, 알파 주노가 더 펀치감이 있고 소리가 선명하다고 한다. 이는 ReDominator 만의 경우가 아닌, 하드웨어 신디사이저의 에뮬레이션에서 항상 따라다니는 점이기도 하다. 아무래도 ADC/아웃단에서 차이가 있으니 말이다.

 

그리고 언급한 바와 같이, Hoover Machine에만 촛점이 맞추어져 보편적인 버추얼 아날로그 VSTI로서도 훌륭한 점은 그다지 부각이 되지 못하고 있는 점은 자주 언급된다. 발매한 지 9년이 지나, 필터도 새로 모델링해 추가한 지금 AudioRealism사에서 좀 홍보방향을 바꾸어 밀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AudioRealism사에서 주력으로 밀고 있는 것은 Bassline V3이라서 글쎄 모르겠다.  

 

AudioRealisn ReDominator 사운드 데모

https://soundcloud.com/bobswans/audiorealism-redominator-vst-patches-demo-bobswans

 

AudioRealism ReDominator VST Patches Demo BoBSwanS

A quick demo of some of the patches of mine that are included in the final release of AudioRealism's ReDominator VST All my patches are suffixed -BS A little bit of reverb on some of the patches and

soundcloud.com

https://soundcloud.com/carly-montague/redomninator-rush-part2

 

ReDomninator Rush Part2 Extended

All sounds except the drums are done using the Rack Extension ReDominator from AudioRealism in Propellerheads Reason 7.01 Please see my youtube channel http://www.youtube.com/user/St3r3otype69

soundcloud.com

 

AudioRealism사의 공식 웹사이트

https://www.audiorealism.se/redominator.html

 

ReDominator VST/AU

ReDominator - Alpha Juno emulator

www.audiorealism.se

Roland Alpha Juno-1/2, MKS-50 페이지: 공식 홈은 아니지만 실제로 거의 공식홈격인 웹사이트. 한마디로 알파 주노에 관한 많은 것을 모아놓은 곳이므로 알파 주노 사용자는 꼭 방문해 볼 것!

http://llamamusic.com/mks50/

 

Roland MKS-50 Alpha Juno and SynthPlus Homepage - Your One Stop Resource For MKS-50, Alpha Juno and SynthPlus Synthesizers - Pat

Your one-stop resource for MKS‑50 Tones, Utilities, Info, DIY's, Reference Materials, Accessories, Links and Trends... everything you need is here. The main focus of this website shines brightly on the MKS‑50 synth. However, the Alpha Juno‑1, Alpha J

llamamusic.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