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ELECTRONIC POP / INDIE POP / SYNTHESIZERS / VSTIs
신디사이저 & VSTI/VSTI & VST

U-he의 새로운 VA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 DIVA 데모버전 발표!

by Celluloide_Korea 2011. 11. 14.
반응형

금년 지난 4월에 필자가 U-He의 Freeware VSTI인 Tyrell N6( http://celluloide.tistory.com/1123 )를 소개하면서 U-he의 새로운, 또 하나의 프로젝트인 DIVA를 언급한 것을 기억하는 사람이 있을까? 바로 그  DIVA가 이제 우리들앞에, 모습을 드러내었다. 게다가 직접 사용이 가능한 데모버전이 발표가 되었다.

DIVA는 Zebra의 개발자인 Urs에 의해 궁극의 아날로그 모델링을 추구하는 VSTI로서 개발이 시작된 프로젝트인데, Roland Juno-60을 근간으로 그 사운드의 특질을 살리기는 것이 개발초기의 주안점이었다. 그 중 일부 요소는 이미 Tyrell N6에서 일종의 프리뷰격으로 모습을 선보이기도 했고, 이제는 보다 확충된모습으로서 Final 버전이 발표가 된 것이다.

현재 발표된 데모버전의 DIVA는 팩토리 프리셋이 포함이 안 된 '본체' 그 자체이다. 그렇지만 이런 VSTI의 특성상 이 형태만으로도 무궁무진한 프리셋을 만들 수 있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닌가.^^ 조만간에 정식판매용 버전이 나오면 그 때 더 자세한 리뷰를 하겠지만, 여기서 데모버전을 잠깐 사용해 본 인상을 적자면,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볼 수 있겠다.

1. 꽤 풍부하고 두터운 질감의 사운드를 낸다.

2. 근본적인 구성요소, 즉 필터, 오실레이터, 엔벨로프 등에서 옵션으로 구성 및 조합을 달리 할 수 있으므로 실제로는 성격이 다른 신디사이저 여러 대가 한 VSTI에 들어있는 것과 같다고 하겠다.

3. 물론 사운드에 따라 다르지만 'CPU' 부담이 좀 크다. 

3번의 사실은 당연하다. 더 리얼하고 풍부한 아날로그 모델링을 하려면 그만큼 CPU의 연산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니 말이다. 정말 획기적인 새로운 차원의 알고리즘이 나오지 않는 한(언젠가는 가능하겠지..?) 이건 뭐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세상에 공짜가 어디있겠는가?  항상 모든일에는 그에 상응하는 댓가가 따르기 마련이니. 게다가, 이 DIVA에서는 기존의 아날로그 모델링과는 다소 다른 기법(새로운 아날로그 컴포넌츠 모델링기법)이 사용되어 보다 따뜻하고 생동감넘치는 아날로그스러운 소리를 낸 다고 하는 것이며 이것이 당연히 CPU의 능력을 보다 더 요구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위에서 열거한 특징중 2번의 feature는 꽤 매력적이다. 실제로 사용을 해보면 간단한 클릭만으로 구성과 인터페이스가 바뀐다.  DIVA는 기본적으로는 MiniMoog 스타일의 GUI/구성요소에서 일순간 Roland/ Juno 스타일로 바뀐다. GUI나 기능 모두. 

Roland 스타일의 컴포넌츠와 인터페이스 - 마치 Juno-60을 조작하는 느낌!


DCO 선택 - Korg Poly-800  스타일의 DCO를 재현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하게 조합도 가능하고 오실레이터, 필터 엔벨로프 모두 각각 3~4가지의 옵션이 제공된다. 필터도 대표적인 아날로그 필터 에뮬레이션 4종류가 제공된다. 그리고 이들 모두는 각각 12db/24db 선택이 가능하므로 필터에 있어서도 다양한 입맛을 만족하는데에 있어 여타 신디사이저/VSTI보다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Urs는 이 DIVA에서 Moog, Roland, Korg 빈티지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의 특징을 골고루 섞어놓았다.^^ 또한 전형적인 Roland Juno 시리즈 특유의 맛을 내는 Chorus도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특징들외에도 중앙부 하단의 5가지 메뉴 페이지를 통해서는오실로스코프를 포함해, 패치 관리 페이지, 보이스/폴리포니 당 오실레이터의 튜닝 및 필터부의 튜징을 조절해 조절해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의 동적인 느낌을 낼 수 있는 기능(이는 근래의 버추얼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에 종종 갖춰져 있는 기능이다) 등 다양한 조절이 가능하다.(아래 사진 참조)

 

내부 컴퍼넌츠간의 Patching이 가능한 세미 모듈러 구조.


첫 대면을 하면, '뭐야... 이거 미니모그(MiniMoog)하고 ACE 합쳐놓은 것 같잖아... 하는 인상이지만 이것저것 만져보면 특질자체가 물론 동일 선상이기는 하지만 ACE하고는 많이 다르다. 항상 이런 첫 리뷰때 필자가 하는 말.   여러 말 말고.. 직접 한 번 해보자!  그게 가장 진솔한 리뷰일테니까.^^   

    DIVA Demo  사운드



DIVA의 데모버전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http://www.kvraudio.com/forum/viewtopic.php?t=302792


 

반응형